반응형

여름철 보양식으로 제가 개인적으로 자주 먹는 음식이

탕 종류로는 삼계탕, 흑염소탕, 장어탕이랍니다.


육지 출신이다 보니 주로 옻닭과 같은 삼계탕 종류나 흑염소탕을

 

먹어 왔는데 작년에 바닷가에서 잠시 생활하면서

 

장어탕을 처음 접하게 되었네요.

혹시 집에서 장어탕을 해 드실 생각이라면 굳이 큰 장어를 비싸게 구매하실 필요 없이

 

작은 사이즈의 장어를 여러 마리 사면 같은 양을 먹는 셈이니

 

저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구매하는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장어를 푹 삶아서 체에 거르면 뽀얗게 국물이 우러나는데

 

여기에 밑간을 하고 시래기 등을 넣고 된장 조금 넣고

 

한참 끓이면 아무런 잡내가 없습니다.

 

국물 맛은 맑고 담백하니 비린내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바다 음식으로 여름철 보양식은 장어탕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자, 이제 그럼 육지의 보양식 중 최고인 흑염소에 대해 알아볼까요?

 

 

흑염소 요리 잡내를 느끼는 사람들도 많지만

 

흑염소 요리방법만 제대로 되면 너무나 달고 맛있는 음식이죠.

 

우리 선조들이 흑염소 효능에 대해 아래와 같이 기술하였네요.

 

* 동의보감: 온 몸에 양기를 북돋우고 따뜻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 음식으로 기력을 회복하는 데 효과가 좋다.

* 각의별록: 허약한 몸을 튼튼하게 하고 허약한 체질을 보충한다.

 

흑염소 효능

 

1. 마그네슘이나 칼슘 등의 무기질이 다른 육류에 비해 10배 정도 풍부하다.

 

2. 성인병 예방 및 면역력에 도움을 준다.

 

3. 저지방에 고단백으로 기력 회복과 근육량 회복에 효과가 좋다.

 

4.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5. 다른 육류에 비해 콜레스테롤수치가 낮아 혈관건강에 좋다.

 

6. 기억력을 좋게 한다.

 

흑염소 부작용

 

1. 양기를 북돋는 작용을 하기에 열이 많은 태음인이나 소양인 체질이라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흑염소 자체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흑염소 중탕에 함께 들어가는

   한약재와 본인의 궁합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3. 간혹 체질 상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검은 보약으로 불리우는 흑염소 고기 및 흑염소 엑기스는 그 효능

 

남성은 양기를 증진하여 스테미너를 좋게 하고

 

여성은 피부를 좋게 하고 불임을 예방하며 위장을 보한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남녀 모두에게 좋은 음식인 흑염소는

 

돼지나 소처럼 대중화된 가축이 아니기에 품질확인 및 관리 절차가

 

다소 미흡하다는 단점이 있으니 어떻게 음식이 만들어져 나오는지

 

어느 정도 신뢰 가는 단골 식당을 찾는 것이 좋겠지요.

 

옻닭의 효능 및 섭취방법이 궁금하시면 저의 지난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ellotalk.tistory.com/52

 

보통 흑염소탕 집에서 옻닭 삼계탕도 함께 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한여름 무더위 건강하게 나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