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식용버섯의 종류와 사진에 관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작년 가을은 비가 너무 많이 와서 버섯이 많이 안 났었지요.

아래 사진들은 재작년에 제가 직접 채취한 버섯들이랍니다.

대부분 경상남도 함양에서 채취한 것들입니다.

 

1. 싸리버섯입니다.

소나무 및 참나무가 자라는 곳에서 볼 수 있는 버섯이지요. 바다에서 자라는 산호초처럼 생기기도 해서 초보자들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버섯입니다.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아삭거림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최고의 요리재료입니다. 예전에는 많이 볼 수 있었지만 요즘은 찾기 힘들어졌습니다. 독한 성질이 있어서 한 번 삶아 낸 후 말려서 보관하는데 말리면 이전 부피의 반에 반도 안될 정도로 작아집니다. 효능을 살펴보면 각 종 항암작용을 하고 당뇨나 비만이 고민인 분들에게 좋다고 하네요. 예전에 아버지가 많이 따오셔서 어린 시절 많이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정말 오랜만에 수확한 싸리버섯이었습니다. 가방에 한 가득 담았습니다.

 

 

2. 노루궁뎅이 버섯입니다.

정말 노루의 궁뎅이처럼 생겼나요? 활엽수에 매달리듯이 자라는 버섯입니다. 역시 항암작용을 하고 소화불량인 분들이 드시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신경 및 신체가 쇠약해지는 수험생들에게 호르몬 작용을 활성화하여 도움을 준다니 좋은 성적을 받는데 도움이 되겠네요. 흙이 묻어서 그렇지만 보송보송하고 예쁘게 생긴 탐스러운 버섯입니다.

 

 

3. 능이버섯입니다.

1능이 2표고 3송이 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개인적으로 찌개를 끓였을 때 돼지고기 김치찌개에 넣으면 그 향이 가장 좋았습니다. 인공조미료와는 비교할 수 없는 깊은 풍미를 내서 저도 정말 좋아하는 버섯입니다. 자연산 표고는 실제 채취해보지 못해서 아쉽네요. 하지만 3송이는 몇 키로 채취한 것 같네요. 송이 채취 방법 및 장소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능이버섯을 넣은 능이백숙도 일품이니 한번 드셔보시면 제 말을 이해하실 겁니다. 워낙 맛과 향이 뛰어나 향버섯이라는 이름을 붙여줄 정도이니까 말이죠. 능이버섯의 효능은 암세포를 억제하고 다량의 비타민 섭취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감소 및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기관지에도 효과가 좋고요.

 

4. 굽더더기 버섯입니다.

여러분들이 아실만한 이유로 남성들에게 좋고 노인분들에게는 특히 당뇨예방에 효험이 좋으며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하니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쌉쌀한 맛이 나는데 실제 몸에 좋은 게 쓰다는 말처럼 여러모로 좋은 버섯이네요. 제가 위쪽 지역에 살면서는 그렇게 많이 먹어보지 못한 버섯이었습니다만 이곳에서는 제법 채취할 수 있더라고요.

 

5. 송이버섯입니다.

송이버섯이 어디에서 나는지는 자식들에게도 알려주지 않는다고 할 만큼 귀하고 값진 버섯입니다. 어디서 채취했는지 그 힌트는 다음 포스팅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이버섯은 그 향이 정말 향긋하고 소나무의 싱그러운 냄새가 납니다. 어떻게 채취하였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소고기에 송이버섯을 구워먹던 호사를 누리던 재작년 기억을 다음 포스팅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