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들 잘 지내시나요?

등교 개학과 온라인 개학의 병행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아보니 보수적인 교육현장도 사회적 변화에 의해 큰 틀의 개편이 생길 수 있다는 아주 당연한 이치를 깨닫게 되었네요.

 

그런 의미로 교사 30년 연금 수령액을 받게 될 날을 고대했던 과거의 제 모습이 가능할까에 대한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동안의 공무원 연금 개정에 대해 정리한 제 포스팅을 참고하신다면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어느 정도 공감하시리라 봅니다.

공무원연금 개정에 관한 생각 feat. 현직교사

 

일단은 오늘 주제인 교사 연금 수령액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일단 위의 포스팅을 보고 오셨다면 연금 수령의 기본 조건이 기존 20년 재직 및 기여금 납부에서 10년의 기여금 납입으로 변화되었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고 계실 겁니다.


하나의 사례를 중심으로 말씀드리면 이해하기가 좋으실 것 같아 대략 14년 정도를 근무한 경우로 우선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일단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하나, 보통의 경우 퇴직연금으로 평생 다달이 받으시는 게 일반적이고 안정적이겠지만

 

, 개인적으로 돈이 급하셔서 대출상환 등의 목적으로 퇴직연금 일시금으로 받으시거나

 

, 개인적 판단에 의해 퇴직연금공제 일시금으로 받으실 수 있겠네요.

(연금수령을 위한 최소 기준인 10년 납부한 기간에 대한 금액만 연금으로 받고 나머지는 일시금으로 수령)

 

본인의 판단으로 일부 목돈을 수령하여 상가에 투자하거나 건물주가 되어 세를 받는 게 좋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겠죠.

 

그럼 대략 제가 말씀드린 14년 정도의 근무라면 어느 정도의 금액을 받게 될까요?

퇴직연금 일시금으로 한 번에 청구하시면 6천만 원 중반의 금액 정도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다달이 기여금 납부한 금액이 꽤 모여서 제법 목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글쎄요. 시중은행의 금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돈을 은행에 넣어두시지는 않을 것 같고 이 돈으로 웬만큼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닌 이상 굳이 일시금으로 받으실 필요는 없겠지 싶습니다.

 

어쨌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황 상 눈물을 머금고

 

일시금으로 받으시는 경우가 있겠지만 말입니다.

 


 

, 이번에는 퇴직연금공제 일시금으로 연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대략 60만 원이 조금 넘는 돈을 다달이 연금으로 받고 공제 일시금으로 1천 5백만 원가량을 받게 되네요.

 

이게 본인에게 합리적인 방식인지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인 마지막 퇴직연금으로 매달 평생을 받는 방식을 보시고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퇴직연금으로 매월 수령하게 되면 80만 원 중반대의 금액이 수령 가능하네요. 퇴직연금공제 일시금으로 청구하는 것과 매달 연금 차이를 비교해보면 20만 원가량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1천 5백만원을 미리 수령하는가 아닌가에 의해 연금상으로는 이 정도 차이가 발생되니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 그럼 연금 수령액은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그 계산방법에 대한 포스팅은 제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교사 20년 연금 수령액을 목표로 교사생활을 하고 있는데 각자의 목표대에 당도하면 어느 정도의 연금을 받으 실 수 있는지 대략적인 계산식을 알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무원 연금 수령액 예상 feat. 현직 교사

https://hellotalk.tistory.com/6

 

공무원 연금 수령액 예상 feat. 현직 교사

요즘 들어 학생인권은 중시되는 반면 끊임없는 교권추락으로 교사 명퇴자가 많아진다는 소식을 들으면 교직생활 10년이 조금 넘은 제게도 남일 같지 않게 느껴집니다. 10년 전과 현재의 학교가 

hellotalk.tistory.com

교사로서 30여 년이라는 짧지 않은 직업생활을 보내고 명퇴하시는 많은 분들이 넉넉한 연금을 받으시며 학교생활에서 지친 심신을 편히 하시길 바라며 각자 교사 명퇴 시기를 잘 선정하셔서 후회 없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