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분석할 기업은 오이솔루션입니다.

에이스테크에 이어 정부의 디지털 뉴딜정책 관련주에 관한 포스팅을 이어나가게 되었네요 :)



오이솔루션은 5세대 이동통신 이른바 5g 관련 부품을 제조 및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광트랜시버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매출을 발생시키는 회사입니다.

 

광트랜시버의 의미는 두 가지 단어를 합성한 용어인데요.

 

 

송신기를 뜻하는 Transmitter와 수신기를 뜻하는 Receiver의 의미로 광송신 및 광수신 기능을 위한 모듈을 의미합니다.

 

차세대 이동통신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품이죠.

 

오이솔루션의 1분기 매출을 확인해보면 100%의 매출이 광통신용 모듈에서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무선 이동통신 트랜시버 시장은 향후 5년간 매년 20% 이상의 고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내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면 무선통신 트래픽이 현재 639,000TB이상으로 전년보다 무려 40% 이상 증가된 상태입니다.

 

4G 에서 5G 이동통신으로 넘어가는 순간 데이터 트래픽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증가될 것임이 분명합니다.


제가 오이솔루션을 주목하는 이유는 광통신 산업에서 기술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인데요.

 

광통신 산업은 국가의 경제발전을 위해 굉장히 중요한 인프라 산업입니다.

 

경부고속도로가 놓인 뒤에 제조업이 눈부시게 발전했던 것처럼 광통신 인프라가 구축되면 서비스업 및 제조업 등이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발전하게 되는 것이죠.


오이솔루션은 이러한 기술집약적 광통신 사업부문에서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관련 업계에서 선도적 지위를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정부는 향후 5년간 예산을 투입하여 100조원이 넘는 돈을 한국판 뉴딜 사업을 위해 투자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습니다.

 

 

오이솔루션의 주가는 이에 크게 반응하여 3월 중순 3만원을 밑돌던 주가는 현재 2배 이상 상승한 6만 1천 300원을 기록 중입니다.

 

현재로서는 진입하기에는 다소 리스크가 큰 자리이므로 매수 관점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뉴딜정책이라는 이슈에 의해 주가가 상승한 만큼 분명 거품도 끼어있는 상태이고요.

 

오이솔루션이 지금보다 한차원 높은 레벨로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미국 등 해외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중국 기업의 광통신부품 회사들이 빠르게 성장 중인 상태에서 수주를 따 내기가 쉬워 보이지는 않네요.

 

오히려 해외 매출 비중이 감소한 걸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 사안이죠.

 

해외 매출 비중이 16% 정도로 전년에 비해 5%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중국 업체의 추격이 무섭기 때문에 이를 극복할 만한 기술력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회사의 성장 가능성에 의문을 품게 만들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일본 및 미국에서 유의미한 매출을 올리지 못한다면 비록 5g로 이통통신망 시장이 가속화되겠지만 현재 주가보다 높아 지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해외 매출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