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가족들과 나물 캐기에 나섰습니다. 봄 햇살인지 여름 햇살인지 구분은 안 되지만 바람은 아직도 겨울이 섞여 있었네요. 30년을 넘게 시골에서 나고 자랐지만 아직도 저는 가끔 냉이 모양이 헷갈려서 엉뚱한 나물을 뜯기도 해요. 선천적으로 사물을 구별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편인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아예 사진을 찍고 정확하게 기록을 해놓으려고요.

 

1. 광대쟁이(광대나물)

우리 엄마는 항상 광대쟁이라는 명칭을 쓰세요. 왠지 광대나물보다는 광대쟁이가 더 귀엽고 잘 어울리는 이름 같아요. 광대쟁이도 냉이처럼 살짝 데쳐서 소금, 들기름, 들깨 뿌려서 무침으로 요리해서 자주 먹었어요. 그 효능을 살펴보면 운동계 질환을 다스린다고 하며 관절염, 풍 등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2. 냉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시작되면 가장 대중적이고 사랑받는 나물이지요? 냉이 손질법은 뿌리 흙을 털어내고 말라 붙은 잎을 떼어 내면 그만이라서 엄마와 함께 자주 나물 손질을 했던 기억이 있네요.

먹는 방법은 된장국으로도 하고 무침으로도 요리를 많이들 하시죠. 그런데 제가 함양에 잠시 살 적에 거기 어르신들이 새로운 요리법을 알려주셨어요. 삼겹살에 냉이를 같이 구워 먹었는데 느끼함도 잡아주고 고소해서 너무 맛있었답니다. 또 하나 특별한 냉이 요리법은 곱창전골에 함께 넣어주는 거였어요. 곱창에 냉이가 의외로 궁합이 좋습니다. 꼭 한번 해서 드셔 보세요. 냉이 효능을 살펴보니 특히 고혈압, 간 기능 회복, 변비, 폐렴 등에 좋네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폐렴에 효과 좋은 약초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던데 냉이 많이 드세요.

 

3. 벌금자리

혹시 벌금자리라고 들어 보셨나요? 우리 충청도 쪽에서는 벌금자리라고 부르는데 다른 지역에서는 벼룩 나물이라는 명칭을 흔하게 쓰시나요?

벌금자리는 시골에서도 아주 흔한 나물은 아니었어요. 냉이는 사방천지에서 채취할 수 있지만 벌금자리는 희소성이 있었죠. 가장 흔한 섭취 방식은 깨끗이 씻고 다듬어서 밥에 된장과 함께 싸 먹는 것이었어요. 벌금자리 특유의 식감이 다른 나물들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답니다. 정확하게 표현이 어려운데 까슬까슬한 물기 없는 파채를 먹는 다고 할까? 표현이 이상하죠? 너무 특별한 나물이라서 뭐라고 정확하게 표현하기가 힘들어요. 벌금자리 효능은 열을 내려주고 해독의 기능 등을 하는데 생리적으로 주로 소화계통에 좋은 점이 많다고 하네요. , 이제 한 가지 비슷한 게 더 떠올랐어요. 마치 솜사탕 같은 느낌이에요. 드셔 보시면 제말을 이해하실 겁니다.

 

4. 사랭이(씀바귀)

제가 요즘 가장 좋아하는 나물 사랭이입니다. 충청도에서는 사랭이라고 하는데 다른 지역에서는 어떻게 부르는지 모르겠네요. 씀바귀라는 말보다 우리 엄마는 사랭이라고 말씀하세요. 같은 의미지만 아무래도 부르기가 수월해서 그렇게 부르시는 것 같아요. 요리방법은 국물요리로는 안 하세요. 무침으로만 하셨고 나물을 살짝 데쳐서 들기름과 맛소금, 깨 등을 섞어 먹으면 맛이 일품이랍니다.

저만의 노하우를 하나 드리자면, 씀바귀와 냉이를 섞어서 무쳐 드세요. 냉이의 맛은 달달하고 씀바귀 맛은 쌉쌀해서 두 가지를 섞으면 달달하며 쌉쌀합니다. 새로운 나물이 만들어져요. 올 봄에 10번도 넘게 그렇게 먹은 것 같아요. 저는 냉이무침만 먹으면 조금 질리더라고요. 씀바귀 효능은 간염, 불면증, 식욕부진, 허약체질, 축농증 등에 좋네요. 그래서 제가 봄철에 입맛이 그렇게 좋았나 봐요. 비염 있으신 분들도 씀바귀가 좋다고 하네요. , 혹시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있으면 제 이 글을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요.

벌화분 (Bee Pollen) 먹고 30년만에 비염과 작별

 

5.  고들빼기

고들빼기도 제가 좋아하는 나물이예요. 그러고 보니 저는 약간 쌉싸름한 나물을 좋아하는 것 같네요. 고들빼기는 김치를 만드는 듯한 요리방법으로 빨갛게 고춧가루를 섞어 무침을 많이 해 드시죠? 김치 담그는 법만 잘 아시면 해 드시기에 크게 어렵지 않은 것 같네요. 고들빼기의 효능과 영양성분을 알아볼까요? 고들빼기는 심장에 좋은 작용을 하는데 불면증, A형간염, 폐렴 등에 효과가 좋아 식용과 약용으로 두루 쓰이네요.

오늘은 봄나물의 종류를 사진을 통해 알아보고 먹는 법과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해드렸어요. 봄나물이 고혈압이나 당뇨 등에 좋다고 하니 이것저것 가리지 말고 다 드시다 보면 우리 몸도 점점 건강해지겠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