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포스팅하는 기업들마다 너무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니 저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집니다 ㅎㅎ

이 상승흐름으로 지속적인 기업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기업은 드라마 콘텐츠를 제작 및 기획, 보급 하는 방송영상물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스튜디오드래곤입니다.

드라마를 좋아하는 저에게는 늘 관심이 가는 기업 중의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저도 어쩔 수 없이 나이를 한살 두살 먹어가니 드라마 팬이 되더라고요.

 

 

요즘 누가 드라마를 보냐고 하실 분들이 계실지 모르지만 아직도 대중문화에서 차지하는 드라마 콘텐츠의 영향력과 파급력을 무시할 수는 없는데요.


아래 사진을 통해 우리나라 방송시장의 경우만 해도 매년 4% 이상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음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드라마 관련 사업은 과거 지상파의 미디어 플랫폼에 한정되지 않고 유튜브등의 영상 산업 발전과 함께 변화를 거듭하며 오히려 전 세계인이 한국의 드라마를 공유하기 쉽게 변모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성장성 및 파생성을 놓고 보면 다른 산업보다 훨씬 고부가 가치 산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튜디오 드래곤이 제작 및 보급한 미스터 선샤인, 미생, 도깨비 등은 이제 새로운 k-한류를 이끌며 글로벌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k-드라마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증대됨으로써 드라마의 해외 판매 단가 역시 상승하고 있는 상황은 스튜디오 드래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긍정적인 기업환경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실제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플랫폼에서 한국 콘텐츠를 제공 받기 위한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요인때문이었을까요?

 

스튜디오드래곤의 기업실적은 매년 큰폭으로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주었는데요.

 

1분기 매출액은 1200억 원 이상으로 전년 동기 대비 7%이상 높은 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효자 상품은 아무래도 나홀로 그대, 사랑의 불시착이 대성공을 거두며 OTT 공급이 상향된 것과 관련이 깊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스튜디오 드래곤의 주요 매출처를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씨제이이엔엠(CJ ENM) 산하의 OCN TVN에 공급하는 드라마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상당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매출 상향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MBC 등의 지상파로 영향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겠네요.

 

스튜디오 드래곤의 최근 몇 년 간 매출현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액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드라마 판매 부문에서 성장세가 놀라울 정도네요.

 

특히 아래 사진과 같이 드라마 사업의 수출액은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내수에서의 매출액이 정체되고 있다는 점은 조금 아쉽네요.

 

스튜디오 드래곤의 차트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코로나19바이러스 관련 백신 개발이 지속적으로 시장에 노출되며 수급이 제약 및 바이오 주로 쏠린 탓에 주가는 흐지부지한 상황인데요.

 

하지만 스튜디오 드래곤의 주가는 현재 9만원대 매물벽을 뚫기 위해 서서히 고개를 쳐드는 모양새로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겠습니다.

 

 

이 매물벽을 거래량이 실리며 돌파해낸 다면 1차 목표가를 11만원 정도로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지속적인 성장 및 매출액 증가를 위해서는 결국 유료방송의 확대와 콘텐츠 다양화 뿐 만 아니라 수요자의 민감한 기호 변화를 읽어내고 유행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오늘 날짜로 스튜디오 드래곤의 2분기 매출액이 역대 최고를 달성했다는 좋은 소식이 들려오네요.

 

매출액이 1600억원을 상회하고 영업이익은 169억을 달성하며 각각 25%, 56%라는 놀라운 성장세를 이어나갔습니다.

 

해외매출액 역시 큰 폭으로 상승하여 40%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네요.

 

누군가 스튜디오드래곤의 성장성을 묻는 다면 이렇게 답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 현재 수십 %의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는 기업이 우리나라에 몇 개나 될까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