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 공무원으로 임용되어 10년 이상 재직 후 사업을 해보고 싶어 비교적 어린 40대의 나이에 퇴직 하였지만 하나의 직업을 10년 이상 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었다.

 

15년차였던 내가 30년 교사 연금 수령액을 알아보고 당시 학교에서 조금 더 버티다 퇴직할까라는 고민을 참 많이 했던 것 같다.

 

15년이라는 시간을 학교에 투자한다면 그만큼 재정적인 미래의 불확실성은 줄어들기 때문이었다.

 

두렵지 않았다면 거짓말이었겠지만 그러나 나는 당시 학교라는 굴레에서 벗어나고 싶었고 그 시점이 아니라면 젊은 시절에 꼭 해보고 싶은 사업을 할 수 없을 것만 같아 어려운 결단을 내렸다.

 

주변의 엄청난 반대와 어머니의 만류에도 결국 내 뜻대로 나아갔다.

 

공무원으로 퇴직 후 사업을 한다는 것이 내 생각만큼 순탄하지는 않았지만 굳이 현재 시점에서 성공이냐 실패냐를 묻는다면 비교적 성공이라 말할 수있다.

 

성공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이전보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졌기 때문이고 비교적이라고 단서를 붙인 이유는 이 풍요로움이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교사로서 내가 학교라는 조직에 환멸을 느낀 이유에 대해서는 차차 이야기를 꺼내놓고 싶다.

아무튼 20년 또는 30년을 교사로 학교현장에서 아이들과의 시간을 감내한다는 것은 존경스러운 일이다.

내가 하지 못한 일이기에 대단하다고 여겨지는 일이고 내가 가지 못한 길이기에 아쉬움이 남는 일이다.

 

 

그래서 나는 30년 교사가 그만한 연금 수령액을 받는 것에 이견이 없다.

 

교육계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들은 교사를 포함한 교육 공무원 등 모든 공무원을 싸잡아 세금벌레처럼 몰아가지만 현실은 잘 모른다.

 

공무원은 기여금이라는 명목 하에 일반 국민들에 비해 2~3배의 납입금을 매달 납부하고 있고 사기업처럼 퇴직금이 산정되지 않는다.

오해를 풀기 위해 공무원 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을 우선 말씀드리고 싶다.

* 공무원 연금 수령액 계산법

평균기준 소득월액 * 연금지급률 * 재직기간

계산식을 보면 상당히 어려운 내용 같지만 사실 계산법은 어렵지 않다.

나의 경우 평균 기준 소득월액이 대략 300만원 중반 대 였다.

 

 

평균 기준 소득월액은 개인적으로 나이스에서 조회하거나 연말정산 때 대략 본인이 한 달에 어느 정도 소득을 올렸는지를 알고 있으면 계산하기 쉽다.

 

정확한 값은 당해연도 5월부터 다음연도 4월까지의 1년 동안 평균 월급으로 계산한다.

350만원 정도로 계산해보도록 하자.

연금지급률은 나의 경우 2016년 퇴직하여 당시 1.878%를 적용받았다.

 

하지만 이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불행하게도(?) 나보다는 작은 연금지급률을 적용받게 된다.

공무원 연금법이 개정되었고 주요안을 보면 2035년까지 단계적으로 지급률이 인하된다.

 

https://naverrrr.tistory.com/6

 

공무원 연금법 (feat. 개정)

대선 주자들에 의해 또 다시 공무원 연금법 개정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여러분이 공무원이라면 이 사안에 대해 관심을 기울 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10년 남짓한 교직생활동안 내가

naverrrr.tistory.com

 

2035년이 되면 지급률은 1.7%까지 떨어지게 되는데 이것은 내가 받는 지급률보다 대략 10% 인하되는 셈이다.

 

그렇다고 여러분이 나보다 공무원 연금이 작을 수는 없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나보다 재직기간이 길기 때문에 평균 기준 소득월액이 높을 수밖에 없다.

 

나의 재직기간은 15년에 불과했다.

물론 30년 차 교사라면 재직연도에 30을 기입한 후 계산하면 된다.

 

이 연금은 재직기간이 20년이 되고 30년이 되었을 때 늘어나게 되는데 앞서 설명했듯이 연금지급률이 작아지고 물가상승률이 반영된다는 점은 고려되어야 한다.

 

 

350만원 * 1.878 * 15 = 985950원

 

물론 나는 저 정도의 공무원 연금을 아직은 수령할 수 없다.

하지만 공무원 연금법이 개정되면서 지급시기 측면에서는 나름대로 이득이 있다.

 

2016년부터 2021년 사이에 퇴직한 나는 공무원 연금 지급개시연령이 60세이다.

 

그러나 이 연금 지급개시 연령도 여러분이 퇴직연도가 언제이냐에 따라 공무원 연금 지급시기가 달라진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2021년도 퇴직자, 2023년도 퇴직자, 2026년도 퇴직자, 2029년도 퇴직자, 2032년도 퇴직자, 2033년 이후 퇴직자로 구분되어 지급개시연령이 바뀌게 된다.

이에 대한 포스팅은 앞서 공무원 연금법 개정안에 자세하게 설명해두었다.

 

이상으로 30년 교사 연금 수령액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다.

 

그리고 당시에는 선배교사들의 입김으로 별 생각 없이 증좌해 두었던 교직원 공제회 장기저축이 시중 은행 상품에 비해 얼마나 좋은 저축이었는 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https://hellotalk.tistory.com/10

 

교직원공제회 장기저축급여 증좌할까 감좌할까? feat. 현직교사

저도 신규 시절 장기저축 급여를 증좌 할지 감좌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안전성이 있는 지 이율은 시중 상품과 비교해 어떤지에 대해 고민이 많았었죠. 이번 시간에는 안전성과 전망에 대해

hellotalk.tistory.com

https://hellotalk.tistory.com/409

 

교사 명예퇴직금 정년퇴직금 계산

교사를 정년까지 하는 것이 말썽꾸러기 아이들 때문에 쉽지 않아 요즘은 명퇴를 일찍하고 명예퇴직금을 수령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 집안은 교육 공무원으로 재직하시는 분들이

hellotalk.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