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초등학교와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기간제교사 월급을 정교사와 비교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기간제 교사 선생님들께 미리 월급에 대한 답을 드리자면 정교사와 같은 급여를 받지만 실수령액을 가지고 계산하면 오히려 정교사에 비해 월급이 많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기간제 교사 월급여가 많다면 기간제를 하지 왜 그럼 정교사를 할까?

당연히 정교사가 누리는 공무원 연금과 고용 안정성의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급여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기간제 교사는 공무원 연금을 납부하지 않기 때문이죠.

제가 10년 이상을 근무했을 때 공무원 연급 월 납부액이 30만원을 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물론 이 금액은 호봉이 상승할수록 증가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기간제 교사분들의 월급을 일률적으로 이정도입니다 말씀드릴 수 없는 이유는 여러분들의 호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선은 기간제 교사로서 첫 출발인 9호봉을 기준으로 월급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기간제 교사 월급 (급여 부분)

1) 본봉 (9호봉 신규교사의 경우 약 211만 지급)


2) 교직수당 (25만 지급)


3) 연구비 (5년 이하 교사에게 매달 7만원 지급)


4) 정액급식비 (14만원 지급)


5) 시간 외 근무수당 (전월 15일 이상 조퇴 및 지각없이 근무 시 11만원부터 차등 지급)


6) 담임수당(담임 13만원 지급)


7) 부장수당(7만원 지급)

급여부분의 월급을 보면 기간제 선생님들이 대체적으로는 부장을 하지 않는다고 보고 7만원 정도를 감액하여 계산하면 합리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외 근무수당은 한 시간당 대략 1만원 내외입니다.


. 기간제 교사 월급 (비급여 부분)

1) 성과급 (2개월 이상 근무 시 근무 기간에 따라 차등 지급하며 금액은 정교사의 65% 수준 지급)


2) 상여금 (계약 기간에 명절 연휴 포함 시 지급하며 본봉의 60% 수준 지급)


3) 퇴직금(단일 학교에서 1년 계약 시 지급)

기간제 교사 월급 중 비급여 부분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성과급은 정교사에 비해 다소 낮게 지급받는 것이고 상여금은 정교사와 마찬가지 수준(60%)으로 지급 받는 것입니다.

 

위의 계산식을 적용하면 기간제 교사로 채용되어 첫달 월급(3) 실수령액은 9호봉 기준

222만원 가량을 수령하며 담임을 한다면 수당이 붙어서 기준 약 235만원 가량을 지급받습니다.

 

모든 교사들에게 3월달의 급여는 낮게 책정됩니다.

방학중 시간외 근무수당이 붙지 않기 때문인데요.

4월부터는 선생님들이 15일 이상 지각 및 조퇴 등 없이 근무했다고 가정하면 10여 만원 정도로 가산된 금액을 급여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 비춰볼 때 매년 공무원 임금인상과 호봉 인상등으로 인해 매달 15만원 정도의 급여상승이 있었습니다.

기간제교사 선생님들의 호봉표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남자 기간제 선생님들은 군대 경력이 산입되어 보통 11호봉에서 시작하여 222만원을 본봉으로 받게 되고 여자 기간제 선생님들은 오로지 대학 경력만이 인정되어 학기별 2호봉 씩 총 8호봉을 인정받아 9호봉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대략 211만원의 본봉을 수령할 수 있겠습니다.

 

기간제교사 월급에 대한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아직도 학교에서는 기간제 교사가 방학 중 월급을 이런 식으로 못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간제 교사 신분으로 계약을 하실 때 최대한 1년 단위의 근무를 하셔야 방학 중 월급을 수령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https://naverrrr.tistory.com/10

 

교사 방학 월급 (feat. 기간제 교사)

친한 기간제 형과 통화하다 기간제 교사가 방학 때 월급을 못 받는 다는 이야기를 듣고 포스팅을 하다 보니 다소 감정적인 글이 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2월이 되면 초등학교 뿐 만 아니라 중 고

naverrrr.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