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는 30대 후반에 남들이 제법 부러워할만한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있지만

조기 은퇴할겁니다.

그게 이번 포스팅을 연재하려는 단 하나의 이유입니다.

나는 선언합니다.

앞으로 파이어족이 되고 극단적으로 아낄 수 있는 최대한을 아끼면서 가능한 남들보다 빨리 은퇴하는 종족의 일원이 되겠습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에서는 제 삶의 지향점인 파이어족에 관해 분석하고 무엇에도 속박받지 않는 자유를 찾아 떠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어요.

 몇 편의 연재 방식으로 제 미래에 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그려보고 그동안의 개인적인 실패와 성공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아직 나이가 어린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조금만 더 이러한 열망을 일찍 가지게 되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아직 늦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나를 젊다고 생각하는 한 아직 저는 젊은 이니까요.

 

파이어족의 뜻을 먼저 설명드려 볼게요.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때 직관적인 느낌으로는 내 에너지를 한 번에 불사른다는 것이었어요. 젊은 한 때를 후회 없이 열정적으로 말이죠. 그 의미를 살펴보니 어찌 보면 저의 이런 판단이 그 의미의 전부입니다만 정확한 뜻은 짚고 넘어가 보아야겠습니다.

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영어가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정확한 용어설명을 먼저 드려볼게요.

* Financial: 금융의* Independence: 독립

* Retire: 은퇴

* Early: 이른

전체적인 해석은 금융의 독립을 통한 이른 은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속박받는 이유를 더도 덜도 아니게 명확하게 표현했네요. 미국식 표현은 항상 간결하고 핵심을 짚어내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결국 우리는 돈 때문에 그동안 참고 견디고 내 본성에 맞지 않는 인내심을 기르고 있었던 셈이니까요. 하지만 우리의 마음은 예전에도 은퇴를 원했고 앞으로도 원할 것이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방법은 금융의 독립밖에 없을 겁니다. 내가 누구인지 알고 싶은 욕망을 해소할 유일한 길이요.

구체적인 방법에 관한 이야기는 차후 말씀드리겠지만 대략적인 방법은 어찌 보면 생각보다 간단하네요.

 

이제는 남들보다 더 좋은 자동차를 사서 마치 성공한 사람인 것처럼 보이려 하지 않을 것이고 좋은 상권이 갖춰진 으리으리한 집에 살면서 야경을 내려다보며 성공했다는 생각도 갖지 않을 겁니다. 우선 즉흥적인 물질적 욕망을 버려야겠습니다. 물질적 욕망으로 가려진 제 진짜 마음에 귀 기울여 봐야겠습니다.

 

가능한 빨리라는 시간은 제게는 45살 이전입니다. 몇 년 후에 은퇴할 생각입니다. 미련 없이요. 앞으로 몇 년 남지 않았네요. 제 전성기가 시작될 날이요. 제가 그리게 될 미래가 궁금하시다면 앞으로도 제 포스팅을 가끔 들러주세요. 제가 잘못된 선택과 길로 가고 있다면 따끔한 조언도 해주시고요. 많은 분들과 자유를 찾아 떠나보고 싶네요. 그 길이 험난할지라도말이죠.

 

episode 1. the end 그리고 .... episode 2로 연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