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마 제가 고민했던 만큼 많은 분들도 고민하실 만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학교 생활에 대해서는 많은 조언을 해주시지만 아무도 제게 이런 경제적인 부분에 대한 조언을 해주시는 분은 안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직접 이 둘을 비교해보기로 했으니 신규선생님들께 좋은 tip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 둘 중의 합리적인 선택이 무엇 일지에 대해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개인연금저축보험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사회생활이 처음이신 신규 분들은 특히 그렇겠네요.

 

제 개인연금저축보험(이하 개인연금으로 지칭)의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려볼게요.

 

2011년이 지나고 몇 년 차가 되니까 큰돈은 아니지만 통장에 돈이 모이기 시작하더라고요.

 

근데 문제는 저는 돈을 벌어본 경험이 없어서 그 돈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거예요.

 

일단 남들 하는 대로 적금을 기본으로 들긴 했는데 왠지 이것만으로는 불안하고 해서  그 당시 가장 유명하고 많은 회원수를 보유한 개인연금에 10만 원 단위로 넣어봤습니다.

 

그 당시 조건은 무려 20년간을 납입하고 10년 동안 거치한 후 20년에 걸쳐 받는 것이었어요.

 

과연 내게 저 시간이 올까 싶었는데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모르게 이제 납입의 반은 이루어 냈네요.

 

시간을 돌릴 수 있으면 조금만 돌려보고 싶어요.

 

삶에 있어 인간관계에서 후회되는 부분도 그렇지만

 

여러 가지 경제적 실수들도 많이 줄일 수 있었을 테니까요.

당시 제가 가입했던 조건은 그 당시 예상으로 30년 후부터 44만 원을 받는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그래 뭐 없는 돈인 셈 치고 10만 원씩 넣어보자 이런 생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홈쇼핑에서 보면 마지막에 “변동금리형으로 납입시점에 의해 달라진다”

 

그런 말은 이해조차 못 했었죠.

 

지금 고정금리, 변동금리의 의미를 모르시는 신규 분들은 일단 사전을 찾아보고 오시길 바랍니다.

 

아니, 여기 정리 해 놓을게요.

고정: 가입할 때 약속하고 정한 금리가 만기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변동: 고정의 반대로 생각하면 되겠죠?

 

자, 그럼 10년간 제게는 어떤 일들이 일어났을 까요?

 

https://hellotalk.tistory.com/34

 

공무원 공제회 vs 개인연금저축보험 어디가 더 좋을까 season2

season 1을 재미있게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바로 season 2를 시작할게요. 대략적인 내용은 20년 납부 후 10년 동안 보관했다가 20년에 걸쳐 매달 40여 만원 줄 것 같은데(변동금리 라는게 있어서

hellotalk.tistory.com

워딩이 길어진 관계로 다음 편으로 이어가겠습니다.

 

요즘 미드에 푹 빠져 있어서 주제 맨 뒤에 시즌 1,2로 지었어요.

 

<공무원 공제회 vs 개인연금저축보험 어디가 더 좋을까 season2>  to be continued.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