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에 여러분께 안내드릴 정보는 자동차 리스의 장단점에 관한 내용입니다.

10년 이상 운행하던 제 인생 첫 번째 차량이 사람으로 치면 이제는 중년을 넘어 노년기를 맞이한 게 아닌 가 싶네요 ㅎㅎ



엔진 소음도 그렇고 각종 오일 교환은 물론 차량 하부 부식까지 총체적 문제점들이 드러나는 상태에서 중고로 팔면 얼마 되지도 않을 차인데 이제는 수리비로 인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져버렸네요.

 

요즘 전기차 코나부터 시작해서 연비좋은 국산차 순위까지 포스팅을 연이어 하는 이유도 조금 더 경제적인 차를 알아보려는 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새차를 제 현금으로 구매하여 1, 2년 지날 때마다 차량 가격이 한해가 다르게 하락하는 부분도 어쩌면 경제적인 부분에서 크게 고려해야 할 점이 아닐까 싶더라고요.

 

그래서 자동차 리스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일단 차를 구매할 때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현금으로 일시불 구매하는 방법이 가장 좋겠죠.

 

하지만 이렇게 현금으로 전체금액을 지불할 수 있는 월급쟁이들이 몇 명이나 될까요?

 

그래서 보통은 할부로 구매하는 방식을 취하게 되는데 요즘은 자동차 리스에 대해서도 제 친구들도 관심이 많더라고요.

 

자동차 리스의 장단점을 몇 가지 관점에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외로 리스와 렌트의 차이점을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두 방식 모두 차를 직접 구매하지 않고 이용하는 방식이라서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같은 방식이 아닐까 혼란스러워 하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리스는 일반 소비자 대신 리스사가 자동차를 구매 및 소유한 상태에서 소비자로부터 매달 일정 요금을 받으며 자동차의 사용을 허가해주는 금융상품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는 렌터카처럼 '', '', ''로 시작하는 번호판이 아닌 일반적인 차량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왠지 렌터카의 이미지를 갖고 차량을 운행하기가 쑥쓰러운 분들에게는 리스의 장점이 되겠네요.

 

그리고 리스 방식은 보험 경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계약 기간 중 사고가 안나면 무사고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도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되겠네요.

 

그러나 리스의 단점은 주행거리에 일정한 제한이 주어지는 경우가 많고, 일종의 장기 대출로 인식되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렌트에 비해 이자비용이 비싸고 자동차 보험료 및 자동차세 등을 개인이 직접 부담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렌트 방식은 자동차 보험료 및 자동차세 등에 대한 부담금이 없고 사고 시 대차 및 차량 수리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렌트의 특징은 렌트사로부터 차 뿐 아니라 유지 및 보수 등의 서비스에 관해서도 렌트 한다는 개념인 것이죠.

 

여러분들이 강원도나 제주도에 여름 휴가를 갈 때 해당 지역에서 빌리는 단기렌터카가 위의 렌트 방식의 대표적인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스와 장기렌트는 우리가 보통 차량을 구입할 때 지출하는 취등록세가 없기 때문에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고 사업자의 경우 비용처리 등이 가능해 세금을 아낄 수 있는 효과가 높습니다.

 

하지만 디테일한 차이가 조금 더 있는데요.

 

장기렌터카는 리스에 비해 자동차세나 취득세 등 세율이 저렴한 편이고, 차량 관리나 정비등의 유지보수 및 보험도 렌트사가 맡기 때문에 편리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렌트의 경우에는 이미 말씀드린대로 '', '', '등 눈에 띄는 번호판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시선이 신경 쓰일 수도 있고 계약 기간의 보험 경력을 인정받을 수 없다는 점도 고려할만한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리스 및 렌트의 차이점과 공통점 및 장단점에 대한 분석을 해보았는데요.

 

아무쪼록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