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기업은 주류, 식품 제조 및 판매에 관한 사업을 영위 중인 보해양조입니다.

아마 이러한 소개보다는 유시민 관련주로 더 유명하겠지만 말이죠.



사실 보해양조는 얼마 전 진행된 음료상장 기업들에 관한 브랜드 평판에서 5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지도 있는 기업입니다.

 

참고로 1위부터 5위의 순서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네이처셀, 풍국주정, 보해양조의 순서였습니다.

 

보해양조의 대표적인 상품은 보해골드, 천년의 아침, 잎새주, 보해복분자, 천년잎새, 김삿갓과 곰바우 등이 있고 꾸준히 새로운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보해양조를 포함한 보통의 주류산업은 국가 세원으로서 중요한 재원이 되고 있지만 기타 산업에 비교해 보면 각종 규제가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관련 산업이 성장하기가 쉽지 않으며 성장성이 높지 않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보통 정치 테마주로 존재감을 드러내기도 하지만 주가 흐름은 그렇게 좋지 못한 것이죠.

 

실제 보해양조는 16년 전 주가가 보시는 바와 같이 500원대 였지만 정치테마주로서 거품이 꺼진 현재 상황은 800원대에 불과합니다.

 

떨어지지 않은 게 다행이라면 다행이겠지만 이정도 상승률이라면 16년간 예금을 하는 게 더 나은 선택이었겠네요.

 

 

보해양조의 최근 연간실적을 보시죠.

 

매출액이 눈에 띄게 하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건 영업이익이 대규모 적자가 나고 있는 상황이네요.

 

 

그 이유는 결국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규모의 경제에 의한 경쟁력약화로 시장 점유율 하락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요즘 들어 소주가 한류 문화로 각광받으며 수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아직도 절대적인 매출은 내수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국내 각 지역마다 대표성을 띄는 9개의 소주 제조사들이 치열한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동종 업계가 높은 마진을 남기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이죠.

 

아마 회식자리에 갈 때마다 여러 가지 이벤트성으로 자사 제품을 소개하는 분들을 많이 많나보신 경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보해양조의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잎새주, 보해복분자, 매취순, 매원 등의 상품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회식자리에서 매취순을 많이 이용하는 편이네요.

 

하지만 문제는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볼 때 보해양조의 주 수입원인 잎새주, 보해복분자, 매취순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하락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소주 및 과실주 사업 부문에 있어 공히 시장 점유율 하락으로 인한 매출 감소 현상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뭔가 보해양조가 요즘 트랜드에 맞는 신제품 출시를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이트 진로의 진로이즈백이나 무학의 청춘소주처럼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낼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예컨데 진로이즈백이 예전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거나 도수를 0.1도 낮춰 16.9도를 선택함으로써 부드러움이라는 새로운 느낌을 보여준 것처럼 말이죠.

 

결국 내수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성세대 뿐만 아니라 20, 30대 젊은 연령 소비자들의 마음을 끌어오는 것이 중요할테니까요.

 

 

보해양조의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급등세를 연출한 후 거래량 하락과 함께 지속적으로 주가가 빠지는 모습입니다.

 

 

주가는 현재 단기 하단 매물대 지지라인 880원 선에서 횡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일 이 지지라인 이탈 시 700원 대 후반까지 하락 가능성이 큰 만큼 현재로서는 매수의 관점보다는 리스크 관리의 관점에서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회사의 가치는 과거가 아니라 현재와 미래라는 점을 아래 하이트 진로 차트를 통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은 트렌드입니다.

모든 것이 그러하듯 기업 역시 유행에 뒤쳐진다면 앞서 나갈 수 없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